ꁑ 구성주의 교육과정 ꁑ
▣ 인식론의 구분
▶ 객관주의 - 지식은 개인의 경험과는 무관하게 객관적으로 존재한다는 합리론적 입장
* 지식은 인식의 주체와 독립되어 외부에 존재한다.
* 지식 구성은 외부의 지식을 발견 또는 수용하여 체계적으로 구조화함으로써 이루어진다.
* 지식은 개
합리론적 관점을 동물과 인간의 의식의 차이를 들어 뒷받침한다. 그에 의하면 동물은 단지 경험과 기억 그리고 단순한 관념연합과 추상행위를 하는 정도의 의식을 갖는다. 그런데 로크의 주장대로 인간의 인식이 단순히 감각적으로 주어지는 경험내용을 연합·추상·일반화하는 등의 심리적 과정에 의
2. 구성주의의 주장
전통적인 구성주의자들은 개인적인 사고와 의미 창조를 강조하였고 새로운 형태의 구성주의자들은 사회적인 맥락에서의 지식 형성을 강조하였다.
(1) 지식의 생성
① 지식은 기존 경험으로부터 개개인의 마음속에서 구성된다
② 지식 구성은 자신이 속한 사회의 구성원들에
인식론적 전제
① 인간의 내적 정신세계는 존재하지 않으며 외적 물질세계만이 존재한다.
② 인간은 데이터가 입력되는 대로 출력되는 일종의 기계와 같다.
③ 인간의 행동은 조작이 가능하다. 인간의 행동은 보상과 처벌을 조정함으로써 변화시킬 수 있다.
④ 인간은 자극에 반응하는 생물학적 기
있어서 사유 자체의 수단과 가능성의 범위를 검토하는 일을 제1차적 과업으로 삼는 경우는 흔히 있는 일이다. 그러나 이 문제에 대하여 그렇게도 진지한 노력을 기울인 사람으로 누구보다 로크를 꼽지 않을 수 없다. 이러한 의미에서 로크는 최초의 비판 철학자이자 현대 인식론적 비판의 원조였다고
Ⅰ. 개요
아동관에 입각한 기독교의 교육이념은 특히 그 방법에 있어 중세 이후 근대적 학교교육에서도 가장 오랫동안 그리고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사용되어 왔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이런 동물사육법과 유사한 교육방법은 많은 진보적인 교육사상가에 의해 비난의 대상이 되어 왔음을 또한 알
2. 라이프니츠의 데카르트 비판
-실체 개념과 관련하여
실체 (substance)라는 말을 정의해 보면 '소멸하지도 파괴되지도 않으며, 단일성으로서 그리고 변화하는 성질들의 불변하는 담지자로서, 다른 것에 의존함이 없이 그것 자체에 의해 존재하는 것' 이라고 할 수 있다. 데카르트는
인식론이 철학의 중심 과제가 된 근대 이후의 일이다. 특히 영국은 경험론의 전통에 있어 대륙의 이성론이나 독일의 관념론 등과는 대조적인 성격을 띤다. 이 경향은 중세에 이미 베이컨, 오컴 등에서 뚜렷하였으며, 특히 후자의 비판적 견해는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영국 경험론의 진정한 기원은 관찰
인식론 : 정당한 지식의 성립근거, 기준등을 캐물음으로 개별과학에서 추구해야 할 지식의 준거를 제공
⑥ 가치론 : 개별과학의 목적과 전제된 가치 등에 대해 근원적인 탐문을 함으로써 그 학적기반에 관련을 맺음
⑦ 논리학 : 정당한 지식과 주장을 위한 사고 및 언술의 규칙을 천착함으로써 개별과
인식론의 핵심 문제가 되는 새로운 문제들이 출현하게 되었는데, 이는 갈릴레오가 고심했던 문제와 연관된다. 그 것은 바로 감각을 가지고 어떻게 사물의 객관적인 면을 파악할 수 있는가라는 것과, 우리의 주관적인 경험을 넘어서 어떻게 초월적인 세계를 파악할 수 있는가라는 문제이다.
이러한